WooKoo Blog

물과 같이

2024/10 4

포카마켓 iOS 팀의 여정 (세상에 나온 앱) - EP03

안녕하세요포카마켓 iOS 팀에서 개발을하고 있는 WooKoo 입니다. 저희 서비스는 제가 운영 및 유지보수를 전담하고 있는 국내 서비스와 웹앱으로 패키징 된 글로벌 서비스가 있습니다.기술적인 내용은 조금 건너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조금은 편안한 내용입니다. 옛날 얘기 좀 하고자 합니다..ㅎㅅㅎ...  국내서비스 세상에 공개되다. 2020년 3월 회사에 입사하여 반 년이 지난 후에야 제 자식과도 같은 서비스가 세상에 공개되었습니다.왜 반 년이나 걸렸냐면.. MVP 의 모델로 가볍게 시작하기보다는 기존에 리액트로 구성 된 작은 앱이 있었습니다. 작은 규모의 유저들도 있었구요. 그렇기에 기존에 지원하던 BM 기능과 실시간 채팅 등의 기능이 더 업그레이드 되어야 했습니다.(아마 다음 포스팅은 실시간 채팅에 대한 ..

개발/개발 2024.10.17

포카마켓 iOS 팀의 여정 (디버깅 및 검수) - EP02

안녕하세요포카마켓 iOS 팀에서 개발을하고 있는 WooKoo 입니다. 지금까지 포카마켓의 iOS 팀에서 어떤 식으로 디버깅 및 검수 QA 등을 진행하는지 이야기를 들려 드리고자합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디버깅이란 단순히 버그를 수정해나아가는 과정을 넘어서, 문제를 조금 더 쉽게 발견하고, 잠재적인 이슈를 트래킹 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1. LookIn LookIn 이란 View 의 계층과 상태들을 요구사항과 맞는지 빠르게 확인 할 수 있는 중국산(?) 도구입니다. 개발 타겟의 앱에서 쉽게 UI 를 디자이너분들이 확인(간격, 크기 등) 할 수 있는 도구들은 없을까 고민하던 중에 발견했습니다.https://lookin.work/ https://lookin.work/ lookin.wo..

개발/개발 2024.10.16

포카마켓 iOS 팀의 여정(개발 전략 및 체계) - EP01

안녕하세요.포카마켓 iOS 팀에서 개발을하고 있는 WooKoo 입니다. 지금까지 포카마켓의 iOS 팀을 빌딩하면서 어떤 방식과 나름의 고민으로 개발 전략을 구성하게 되었는지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2020년 03월 입사와 함께 아무 것도 존재하지않는 iOS 팀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Xcode 프로젝트 조차 없었기에 회사에 프로젝트를 개설하는 첫 창조주가 되었습니다. 보통은 작은 레거시 프로젝트라도 있기 마련인데 말이죠.. 1. 협업 충돌모든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제 컴퓨터의 로컬에만 존재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초기에는 정말 많은 프로젝트 설정들이 변경되어야했습니다. 단순 Main Storyboard 를 info.plist 부터 날리는 것부터 권한 설정 및 기타 설정 등 팀원과의 깃 충돌은 어마무..

개발/개발 2024.10.14

5년 차 개발자의 넋두리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작성하러 왔습니다.그 동안 앞만 보고 달려오느라 뒤를 돌아보지 못했던 것 같아서 조금은 후회스럽습니다.어느 덧 만으로 4년 이제는 5년 차에 들어섰습니다. 너무 많은 일들이 있었고, 하고싶은 이야기가 산더미처럼 많아서 무슨 이야기를 꺼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5년 차라고하면 주니어의 탈은 벗어나고 멋있게 1인분을 하는 그런 시기라고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막상 그런 연차가 되어보니 크게 달라진 것은 없는 것도 같고 아직도 기술은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들의 변화가 많이 생기고 성장했던 시기인 것 같습니다.   1. 회의가 많아진다.리드 포지션을 맡게되면 작게는 iOS 팀의 의사결정부터 모바일팀, 크게는 프로덕트팀 전체의 의사결정에 의사를 내어..

개발/회고 2024.10.13